서부교육지원청, 진로․진학지도 학부모 연수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문명근)은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고등학교 1학년부터 체계적인 진로․진학지도를 준비하고자, 10월 5일 관내 일반고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1부터 준비해요! 진로․진학지도 학부모 토크 콘서트”를 추진한다.

이번 토크 콘서트는 서부교육지원청이 관내 일반고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대규모 강의식 입시설명회와 차별화하여, 수시와 정시 지원․학생부종합전형․학교생활기록부 등에 대한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다양한 질문과 전문가의 답변을 듣는 Q&A 형식으로 기획하였다.

토크 콘서트에는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진학지도지원단으로 오랫동안 활동하며 전국 시․도교육청 학생부종합전형 연수 강사, 대학입학사정관 자문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임병욱(인창고 교감) 강사가 진행자로 나선다. 학부모들은 다년간 축적된 현장의 생생한 진로․진학지도 노하우가 담긴 “대입 제도의 변화 방향과 일반고 - 학생부종합전형을 중심으로” 라는 주제의 강의에 이어, 토크 콘서트를 통해 직접적인 진학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고 학교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1차 토크 콘서트에 이어 11월에는 중학교 3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2차 토크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중3부터 준비해요! 진로․진학지도 학부모 토크 콘서트”는 내 자녀에게 꼭 맞는 학교 선택과 일반고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으로 채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11월 초에는 서부 지역 특성화고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취업정보 제공을 위한 ‘특성화고 진로․진학설명회’를 개최한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에 대한 홍보와 단순 정보제공 차원을 넘어, 학교별로 설치된 부스에서 취업 정책을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특성화고의 적극적인 입학 상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성향을 고려해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서부교육지원청은 고1 학부모 대상 토크 콘서트, 중3 학부모 대상 토크 콘서트, 특성화고 진로․진학설명회 등 총 3회에 걸친 진로․진학 설명회를 통해 단선적인 홍보성 설명회를 넘어 종합적인 진로․진학지도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3회에 걸친 학부모 연수가 최근 학교생활기록부 논란으로 제기된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교육지원청이 앞장서서 학생과 학부모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공교육 제자리 찾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