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1일부터 우편번호가 6자리에서 국가기초구역번호를 기반으로 한 5자리 새 우편번호로 바뀝니다.
국가기초구역번호란 도로명주소를 기반으로 국토를 읍·면·동의 면적보다 작게 격자형으로 나눈 구역에 부여된 번호입니다.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우편물 배달이 국가기초구역 내 도로명 순차성 배달순로로 신속·정확하게 배달되며, 경찰·소방·통계 등 모든 공공기관이 새 우편번호와 동일한 국가기초구역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관별로 관할구역이 서로 달라 불편했던 대국민행정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고 각종 재난 등 긴급 상황시 대응이 쉬워져 국가적 차원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새 우편번호 5자리 중 앞 3자리는 특별(광역)시·도와 시·군·자치구를 구별하고 뒤 2자리는 해당 시·군·자치구내에서 순차적으로 일련번호를 부여하였으며, 우리 은평구는 03300 ~ 03599의 300개 번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현행 6자리 우편번호는 5자리 새 우편번호와 지역구분 및 구성체계가 달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편물에 현행 6자리 우편번호를 기재하면 우편번호 오기재로 인한 추가징수가 부여(일정기간 동안만 면제)될 예정이고 다량우편물의 경우에는 요금감액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새 우편번호의 성공적 조기정착 및 홍보를 위하여 우체국에서는 도로명주소 건물판에 5자리 새 우편번호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으며, 도로명주소 건물판에 부착된 스티커가 바로 우리 집 새 우편번호(국가기초구역번호)입니다.

주소 및 우편번호는 ‘생활의 일부’인 만큼 변경된 내 주소의 도로명주소 및 5자리의 새 우편번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새 우편번호는 인터넷우체국(www.epost.go.kr), 우정사업본부(www.koreapost.kr),도로명주소안내시스템(www,juso.go.kr) 및 전국우체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