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의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주)달항아리(대표 장형진)가 지난 4월 9일부터 14일까지 약 일주일간 개최된 ‘제48회 서울시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1등인 금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방기능경기대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후원하고 서울 등 17개 시.도에서 개최하는 기술인의 축제로써 1966년 첫 대회를 시작하였으며 지난해 독일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18번째의 종합우승을 이끈 우리나라 기술인 탄생의 요람이다.

이번 지방기능경기대회 금상 수상자는 조성현씨로 부모님 얼굴도 모른 채 은평천사원으로 들어와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달항아리의 전신인 은평천사원 도예실에서부터 도자기 빚는 일을 시작하여 올해로 20년째 도자기를 빚고 있다.

조성현씨는 그동안 각종 경연대회 및 공모전에서 많은 수상경력을 갖고 있지만 이번 수상이 더 뜻깊은 것은 청각장애를 딛고 일반인들이 모두 참가한 전국규모의 큰 대회에서 우승을 하였기 때문이다.

도자기 교육과 생산을 통해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응원하는 ㈜달항아리의 장형진 대표는 “조성현씨는 자신의 환경과 장애를 원망하거나 탓하기보다는 아픔을 예술로 승화하여 작품세계에 깊이를 더하는 완숙한 장인”이라며 “앞으로도 달항아리의 식구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힘껏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은평구의 작은 사회적기업에서 큰 대회의 우승자가 배출되어 고무적”이라며 “사회적기업 생산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공공구매 및 홍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달항아리의 각종 생활도자기는 지난 해 11월에 개장한 사회적기업 복합매장 스토어36.5(은평구 은평로245, 녹번역4번 출구, (02)384-3605)에서 만나볼 수 있다.
<본지 299호(2013. 9.24일자) 기업소개 참조. www.eptn.co.kr>

도자기를 빗고 있는 조성현씨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