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에 기대 무지개빛 내일을 꿈꾸는 마을기업, 마을무지개

다문화여성들에게 마을무지개가 특별한 이유?

“한 다문화여성 분은 역촌시장을 지나며 처음 마을무지개 간판(현수막)을 보고, 외소한 사무실의 모습에 그냥 지나쳤다 하더라고요.

하지만 우연히 지인과 마을무지개를 찾게 되면서, 지역 내 여타 다문화여성 기관과는 다른 마을무지개의 프로그램에 빠지게 되셨어요.

지금은 다문화 강사, 다문화 공연 구성원으로 열심히 참여하고 있고요.”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건너 와 생활하고 있는, 마을무지개의 ㅇㅇㅇ파트너는 처음 마을무지개를 봤던 1년 전부터 활동했으면 더 좋았을 거라고, 마을무지개 전명순 대표에게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다문화여성들이 원하는 것, 마을공동체 그리고 일자리

마을무지개 전명순 대표가 마을무지개를 만들게 된 계기는 도서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만난 다문화여성들과 문화모임, 수다모임 하게 되면서 다문화여성들의 삶의 큰 이슈가 ‘일자리’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였다.

전대표는 일자리가 필요한 다문화여성들에게 정말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없을까 고민한 끝에, 다문화여성들과 함께 ‘중국을 알자’라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몽골, 베트남 등 다양한 다문화여성 파트너들과 인연을 맺게 되었고, 지역에서 다문화여성들의 보금자리로 인정받는, 현재의 ‘마을무지개’로 마을기업 인증까지 받게 되었다.

은평구 마을기업, ‘마을무지개’에는 20여명의 다문화여성 파트너가 함께 활동하고 있다. 그들은 문화교육 프로그램부터 다문화공연, 연극 프로그램, 다문화 요리 및 텃밭 운영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마을무지개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공연과 연극의 경우는 은평지역의 유치원, 학교뿐만 아니라 서대문구, 영등포구 등 타지역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마을무지개
주소 : 서울시 은평구 갈현동 467-7 151호
이메일 : woojin5656@hanmail.net
연락처 : 070-7642-0227

 

 

 

 

 

‣ 마을무지개의 ‘우크렐레와 다문화 어린이 노래 교실’

마을무지개 다문화여성 파트너들이 고된 육아, 가사 일 틈틈이 준비한 교육 프로그램, 공연 등의 수익금은 참여한 구성원 모두가 동등하게 나누어 갖는다.

비록 큰 금액은 아니지만 다문화여성들이 자국의 문화를 알리고 개인의 삶의 가치를 인정받는다는 것이 그들에게는 큰 보람이다.

무엇보다 마을무지개가 특별한 이유는, 타국에서 소외되기 쉬운 다문화여성들의 삶을 서로가 곁에서 지켜봐준다는 점이다.

그 중심에는 다문화여성들의 오늘과 또다른 내일을 꿈꿀 수 있도록 노력하는 마을무지개 전명순 대표가 있기에, 마을무지개 파트너들은 오늘도 무지개빛 희망을 나눈다.

마을무지개
주소 : 서울시 은평구 갈현동 467-7 151호
이메일 : woojin5656@hanmail.net
연락처 : 070-7642-0227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