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스스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공동체 형성

특별교부세 지원 받아

역촌동이 안전행정부가 추진하는 ‘안심마을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되어, 범죄와 재해로부터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안전공동체를 만들어 나간다.

‘안심마을 시범사업’은 주민들이 직접 마을 구석 구석을 누비며 안전ㆍ위해요소를 분석하여 스스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주민주도형 안전공동체 사업이다.

안전행정부 공모에서 전국 10개 지역이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되었는데, 역촌동은 공청회를 개최하여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 추진의지와 주민들의 높은 참여열의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안전행정부는 내년 8월까지 역촌동 등 전국 10개 지역에서의 시범사업 추진결과를 바탕으로 표준모델을 마련해 본격적인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안전행정부는 올해 말 10개 시범지역의 사업 추진성과를 중간 평가하여 각 지역별 5억원(기준액)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은평구는 특별교부세 지원을 바탕으로 시범지역의 안전인프라 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역촌동 13ㆍ14통 일대는 가파른 경사지에 노후주택이 많아 노약자들이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골목이 좁고 복잡하며 보안등ㆍ방범용 CCTV가 부족해 화재나 범죄 예방에 취약한 지역이다.

시범사업 기간 동안 안전파수관ㆍ안심귀가스카우트 운영, 보행 장애물 제거, 쓰레기 집합장 정비, 소화전 설치, 복지두레를 통한 취약계층 돌봄 등 종합적인 안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주민협의체 구성, 주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터넷 카페 개설 등 적극적인 주민 참여와 소통을 위한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김우영 구청장은 “역촌동을 주민 스스로 마을 안전을 책임지는 풀뿌리 안전공동체로 만들어 국내외의 표준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