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중심, 변화의 은평’ 위해 ‘민생과 복지, 안전’에 초점
민생 경제 회복과 도시 인프라 구축

복지·안전 분야에 집중 투입

교육, 문화 예산 확대

쾌적한 도시 조성

구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구정을

사랑하는 은평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기노만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저는 내년도 예산안과 구정 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지역사회 곳곳에서 구정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고 계신 구 의원님들, 그리고 언제나 따뜻한 정이 넘치는 구민 여러분과 직원 모두에게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국가는 유례없는 재정 위기를 맞았고, 우리 지방정부와 구민들도 민생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구민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 수 있을지 많은 시일을 들여 고민하였고, 이제 그 결과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일의 중심, 변화의 은평이라는 비전을 품고 1년 반이 넘는 시간을 힘차게 달려왔습니다.

비록 장애물이 보다 많아지고 견고해졌으나, 벽은 부수고 길을 내며 혁신을 향해 나아가려 합니다. 재정 여건이 열악한 상황이지만, 꼭 필요한 곳에 올바르게 예산을 투입하면 반드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리라고 믿습니다.

존경하는 기노만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내년도 예산은 민생과 복지,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만족도 높은 체감형 정책과 효율적인 재정 운용으로 위기를 극복해 가겠습니다.

2024년도 예산 총규모는 올해보다 2.12% 증가한 111백억 원으로 일반회계 1950억 원, 특별회계 150억 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재산세와 세외수입, 부동산교부세 등의 자주재원이 금년 대비 280억 원 감소하였고, 복지급여 대상자 선정 기준 완화, 지원단가 인상으로 인해국·시비 보조금은 530억 원이 증액됐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역점사업의 안정적인 추진과 저출생·고령화 등 인구변화 수요 반영, 임금·공공요금 인상 등 필수·의무적 경비 증가분을 더해 올해 대비 250억 원 증가한 195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공영주차장 건립 확대에 따른 적립금 규모 축소로 금년 대비 20억 원 감소한 15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전체 예산은 전년 대비 2%가량 늘었으나, 인건비 상승, 복지매칭비 증가로, 오히려 사업예산은 감소한 상황입니다.

그러면, 내년도 재정운용계획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53억 원을 투입하여 민생 경제 회복과 도시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내년 하반기 GTX-A 개통을 앞두고 인근지역 개발과 상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서울혁신파크, 수색·DMC 개발과 같은 대규모 건립 사업은 중장기 도시발전을 위해 반드시 성취해야 할 과업입니다. 구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겠습니다.

광역교통망 확충 또한 중단없이 계속됩니다. 서부선 도시철도, 고양은평선 신사고개역, 은평새길, 통일로 우회도로 사업을 내년에도 멈추지 않고 이어가겠습니다.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재개발·재건축 신속지원센터를 출범하여 구민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비사업 추진으로 소외되는 곳 없이 정주 환경 전반을 개선하겠습니다.

전세 사기피해 관련해서 선제적으로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지하철 역사 등을 찾아가며 상담창구를 확대했습니다.

올 하반기부터는 서울시 최초로 유사시 임대차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보증료 지원 사업을 시작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여러분의 주거 환경을 안전하게 뒷받침할 것입니다. 얼마 전에 대림골목시장 아케이드 설치가 완료됐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대림시장, 증산종합시장 등에도 시설 현대화 사업을 통해 새 옷을 입히겠습니다.

아울러 은평구 배달전용상품권예산을 신규 편성하여 자영업자와 구민의 몸과 마음을 든든히 채워드리고 싶습니다.

둘째, 소외됨 없이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전체 세출예산의 67%7,371억 원을 복지·안전 분야에 집중 투입하고자 합니다.

내년도 복지 예산은 기준중위소득 요건 완화에 따른 생계·주거급여, 기초연금 등의 인상이 가장 큰 증액 요인입니다. 법정 복지 경비 외에도 구에서는 다양한 복지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이맘택시백세콜! 은평을 누비는 두 종류의 택시는 저출생과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은평의 비기(祕器)입니다. 이제 아이맘택시는 어린이집과 도서관, 문화센터를 오가고, 백세콜택시는 어르신의 병원까지 동행합니다.

또한, 어린이집 리모델링과 함께 새로이 키즈카페를 설치하고, 구립 경로당 7개소에도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여 환경친화적 공간과 쾌적한 시설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요즘 청년들이 넘어야 할 문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음을 실감합니다. 우리 구는 내년부터 미취업 청년 자격증 응시료를 지원하고 내년 말에는 청년 취업사관학교를 개관하여 기꺼이 그들의 발 돋움대가 되어주고자 합니다.

안전에 대해 세 가지를 약속드립니다.

먼저, ‘범죄로부터 안전한 은평을 만들겠습니다. 사고가 일어난 뒤 수습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가 일어날 수 없도록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는 재난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지능형 CCTV’를 그물망처럼 구축하고 있습니다.다음,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은평을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기습 폭우에 따른 침수 피해를 기억하실 겁니다. 이상기후로 인한 위험을 막기 위해 반지하주택 12,646동과 더불어 위험이 큰 담장, 옹벽 등 노후 시설물에 대한 전수조사와 보완 작업을 완수하겠습니다.

그리고 질병으로부터 안전한 은평입니다.

보건 업무는 코로나19 대응 단계가 하향됨에 따라 긴급 재난 대응과 지역 밀착형 사업에 힘을 실을 예정입니다. 중장년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과 더불어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대벌레, 사랑벌레, 빈대와 같은 병충해 방역등 일상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도 소홀함이 없을 것입니다.

셋째, 구민의 삶을 살찌우고 풍요롭게 하는 교육, 문화 예산으로 494억 원을 책정했습니다.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그에 따라 우리 구에도 세계인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은평한옥마을에 이어 앞으로 불광동에도 한옥 단지를 조성합니다. 우리 구 대표 축제인 불광천 벚꽃축제은평누리축제에 많은 구민이 함께해 즐거운 한때를 보냈던 것과 같이 내년에도 다채로운 축제로 행복한 시간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동과 대학을 연결하는 ‘11대학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여 은평구민이라면 누구든지, 언제든지 집 앞에서 평생교육의 기회를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시설의 경우, 증산 복합문화 체육센터를 비롯한 신규시설 건립과 군부대와 학교 등의 공공자원 개방을 동시에 추진하여 공격적으로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넷째, 도심 속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쾌적한 도시 조성에 628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지난달 구청 인근 은평로21길에 탄소중립 시범 거리를 조성했습니다. 뜻깊은 실천 운동이 마을 단위로 확대되어 탄소중립 실천 도시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친환경 실천 노력의 산물인 광역자원순환센터 또한 내년 말 완공하여 서북 3구 자원 순환 체계의 혁신을 빚겠습니다.

우리 구는 최근 개장한 앵봉산 가족캠핑장봉산·불광 무장애숲길’, 편백나무 힐링 숲에 이르기까지 도심 속 자연을 넓혀왔습니다.

내년에는 불광천을 따라 사계절 꽃 피는 녹화 거리를 펼치고, 지난여름 더위를 해소해 줬던 공원 내 물놀이터에 이어 반려견 놀이터도 선보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구정을 위해 2,204억 원을 할애하였습니다.

꾸준히 운영 중인 찾아가는 아파트 간담회는 입주민들의 민원 해결은 물론, 생활밀착형 부스 운영으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여기에 구민이 행복한 민원실 만들기사업을 더해 모든 민원을 넉넉히 품어내고, 지역문제를 함께 풀어가는 주민자치와 참여예산도 변함없이 뒷받침하겠습니다.

우리 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고향사랑기부제 최고액을 모았습니다. 하나둘 모아주신 기부의 손길에서 따뜻한 애향심을 느낍니다. 기부금은 구민 복리를 위한 사업에 알차게 쓰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은 구민을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구비 외에도 각종 공모와 외부 기관 평가, 서울시 본예산 및 특별교부금 확보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공모사업을 통해 약 300억 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하여 지역 맞춤형 사업 등에 투입하고 있습 니다.

존경하는 은평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어느 해보다 제한된 여건이지만, 구민 여러분께 더 큰 힘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그러한 마음을 사려 깊게 담았습니다. 내년도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통해 경기 침체 속 돌파구를 찾고 회복의 길로 들어서겠습니다. 당면한 일에 최선을 다하되 미래를 위한 투자에도 인색하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기노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직 구민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힘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