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외부청렴도분야 및 부패방지시책평가 1위 달성

안상숙 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안상숙 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상숙)2020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2020년 외부청렴도분야 12020년 교육 지원청 부패방지 시책평가 1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서울서부교육지원청 청렴도는 매년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였으나, 2020년 보다 적극적으로 현장 맞춤형 청렴정책을 추진하여 서울 11교육지원청 중 ‘1’(2020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2020년 외부청렴도분야 12020 교육지원청 부패방지시책평가 1)달성하였다. 이는 2020년도 코로나-19 위기 상황의 유례없이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청렴도가 상승한 것은 보다 큰 의미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2020년 청렴한 서부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서부교육공동체의 청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청렴 비젼”(서부U-청렴 : 청렴한 당신(YOU)과 우리(US)가 함께 청렴UP!)]청렴 로고를 기획·보급하고, 반부패 인프라 구축·운영으로 “U-청렴 챌린지사립유치원 더불어 맞춤형 행정지원 통합컨설팅등을 추진하였으며, 반부패 유발요인 제거·개선을 위하여 교육현장 갑질 근절 청렴교육 및 청렴협의체 운영 등부서별 다양한 청렴정책을 추진하여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자율적 제도 개선으로 “(인사기준)경합지(학교) 전보 기준안 마련하였다.

특히, 서부교육지원청만의 고유한 반부패 시책 개발 운영으로 사립유치원 맞춤형 통합행정지원[(서울최초)종합감사 사례와 연계한 사립유치원 업무편람발간 및 사립유치원 업무 한눈에제작하여 전국에 보급, K-에듀파인(회계) 연수 실시 등]”을 설정하여 실시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 해당하는, 계약업체·학부모 등이 행정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공직자가 부패행위를 하지 않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외부청렴도의 경우, 전년도 보다 청렴도가 크게 개선되었다.

특히 업무처리의 투명성 및 책임성, 특혜 정도와 부정청탁 등 부패와 관련된 인식 정도를 평가하는 부패인식 점수 전년도 대비 상승하여, 청렴컨설팅 실시 등을 통한 서부교육의 신뢰도가 크게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서울서부교육지원청 안상숙 교육장은 이번 반부패정책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더욱 더 깨끗하고 청렴한 정책 실현으로 더 신뢰받는 서울서부교육지원청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