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이 행복한 은평위해 원칙을 토대로 혁신의 기반 쌓아

“새로운 은평, 희망 가득한 내일을 위해 나아가겠다”는 취임사로 은평구민을 위한 구청장으로 최선을 다짐하며 출범했던 민선7기 김미경 구청장이 출범1주년을 맞았다.  이에 지난 1년간의 구정운영의 현황과 앞으로의 구정운영 전반에 대해 들어보았다. -편집자주-

초심 그대로 발로 뛰며 끊임없는 주민과의 소통과 협치를 통한 구정운영 펼쳐
은평에서 다양한 문화를 누리도록 ‘도시’에 ‘문화’를 입히는 노력추구
어른신과 청년들이 함께 누릴 세대결합형 창출 기업의 개발 촉진시켜

□ 구정의 운영을 주민과 공유하며 주민과 함께하는 정책 실현
구의원 2번, 시의원 2번을 역임, 특히, 시의원 시절 여성의원으로써 최초인 도시계획관리위원장, 최초의 여성 은평구청장 등 많은 기록들을 남기며 15년간 정치의 길을, 여성정치인의 걸어온 김미경 구청장은 발바리, 혹은 뚜벅이 의원이라는 별명이 말해주듯 민선7기 당선 후 1년동안 발로뛰며 끊임없는 주민과의 소통과 협치를 통한 구정운영을 펼치고 있다.
우선 조직개편을 통해 협치·일자리·안전·교육·환경 등 구민과 밀접한 분야의 추진력을 강화하고, 민관협치과를 부구청장 직속 협치담당관으로 격상시켜, 주민과 소통하고 협치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은평정책연구단’을 설립해 지역에 맞은 정책을 발굴하고, 민생 현장 속에서 직접 주민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찾아가는 「주민과의 만남」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정 운영 방향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며 다양한 주민들의 뜻을 정책에 반영해 나가기 위해 힘쓰고 있다.

□ 가족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가족중심 사업을 확대 추진
또한 주 52시간제 근무제 시행과 워라밸 문화 확산에 따라 은평구는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가족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여성정책과를 가족정책과로 개편하고, 아동친화팀 신설, ‘은평구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합하여 다양한 가족 형태별 맞춤형 상담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특히 평소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한 구민들을 위해 「마을 안으로 찾아가는 가족프로그램 ‘소풍’ (소소한 저녁이 주는 행복한 가족 풍경)」을 실시하여, 퇴근 후 가족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결혼부터 임신, 출산, 육아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과 ‘마을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돌봄공간 조성’, ‘학생봉사점수와 연계한 가족 자율방범대 운영’ 등 가족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가족중심 사업을 확대 추진해나가고 있다.

□ 국립한국문학관 유치 등을 통한 문화의 메카 은평으로의 발돋움
은평구 50만 인구 중 28만 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하는 등 한마음, 한뜻으로 염원하고 노력해 온 결과,  2018년 11월 8일 마침내 그 결실을 맺은 기자촌에 국립한국문학관을 유치한 것은 50만 은평구민의 숙원을 해소한 쾌거였으며 현재 국립한국문학관은 건립기본계획 수립 중으로, 2020년 10월에 착공하여 2022년 하반기에 개관될 예정으로 설립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기자촌이 속한 진관동은 천년고찰 진관사 주변을 중심으로 국내유일 ‘북한산 한(韓)문화 체험특구’로 지정(2015년 5월)되어, 은평한옥마을과 은평역사옥박물관, 삼각산금암미술관, 너나들이센터, 셋이서문학관 등의 문화시설이 자리잡고  각 기관의 특색을 살린 문화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8년 하반기에 한국고전번역원과 사비나미술관이 이전 개관되어 한국문화의 중심지로 탈바꿈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100여명의 문학인과 언론인들이 거주했던 문학의 고장 은평구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반영해 문학관 건립부지 인근 ‘예술인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며, 40여년 간 은평구에서 작품 활동을 한 분단문학의 대가 고(故)이호철 작가의 삶과 작품을 재조명하기 위한 ‘이호철문학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은평구는 고전과 근대, 그리고 현대까지 아우를 수 있는 문학과 예술의 메카로 거듭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의 역사와 특색, 이야기가 담긴 ‘문화컨텐츠’를 발굴하고, 불광천에서 수색역, 서울혁신파크와 북한산한문화체험특구까지 이어지는 문화벨트를 구축하여, 주민들은 물론 다양한 관광객들이 은평 안에서 다채로운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도시’에 ‘문화’를 입히는 노력이 계속될 예정이다.

□ 양천리를 품은 한반도의 중심 은평, 통일과 교류의 요충지로
북으로는 의주 천리, 남으로는 부산 천리로 남북의 양 끝에서 천리라는 뜻의 ‘양천리’라는 지명이 남아있는 ‘한반도 중심지’ 은평구는 남북평화시대를 맞아 경의선의 출발지이자 공항철도가 모이는 교통요충지 ‘수색역’ 일대가 한반도의 신경제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올해 SPOTV사옥 및 삼표본사 착공을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지역에 산재한 통일 관련 문화자원을 연계해 ‘통일콘텐츠’를 발굴하고, 서울 서북권과 도심을 잇는 제2통일로를 개설하여 남북 경제 교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4월 개원한 은평성모병원은 대북 의료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국립한국문학관, 통일박물관, 이호철 문학관 등을 통해 남북 문화교류의 요충지로, 가교로 그 역할을 수행하는 은평구로 그 역할을 더욱 중시될 것으로 그 준비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구정 운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사회구성원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세대결합형 일자리 사업 추진
점차 100세시대를 향해 가고 있는 시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 창출이다. 청년들은 물론 퇴직 후 어르신들에 대한 일자리가 매우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자리잡고 있다.
다시말해 좋은 일자리는 경쟁하는 일자리가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일자리일 것으로 은평구에서 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세대결합형 일자리 사업」은 퇴직 후 일자리를 원하는 어르신들과 경제불황 속에서 취업난으로 고통받고 있는 청년들이 함께할 수 있는 일자리로, 세대결합형 창출 기업에 인센티브(참여기업 홍보, 제품 우선구매, 인건비, 4대 보험 지원 등)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기업선정 및 근로자 모집 과정을 거쳐 현재 19명의 근로자들이 일자리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구에서는 「공공일자리 확충」을 위해서도 최선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9년에는 어르신 일자리 사업 4,355명, 정부지원시설 및 취약 보육시설 지원 인력 500명 등 24개 부서 117개 사업, 7,621명의 직접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으로 전년 대비 인원은 1,024명이 증가하였으며 예산규모는 56,337백만원에서 75,288백만원으로 26% 증가하였다.
그 외에도 영세상인을 지원하기 위한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경력단절 여성에서 청년, 어르신까지 다양한 계층을 위한 마을 안 좋은 일자리를 발굴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해 나갈 계획이다.

□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 위한 서북3구 발전포럼 발족 등 자원순환도시 만들기 총력
은평구는 인구 50만에 육박하나 기반시설이 부족하다. 이에 제2통일로 개설, GTX-A, 서부경전철, 신분당선 조속 추진 등으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발표된 3기 신도시로 고양시 창릉동이 선정됨에 따라 이에 따른 교통대책도 차질없이 마련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혁신파크에 주민친화형 4차 산업혁명 체험 및 교육공간을 마련하고 복합공연장과 축제광장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활성화 및 주민화합의 장소로 활용할 예정이며, 수색변전소․송전철탑을 지하화하여 지상부지에 체육센터 등 복합시설을 건립하고, 지역에 부족한 문화․ 생활체육시설를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은평구는 지역에 당면한 사회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서대문과 마포구와 함께 ‘서북3구 발전포럼’을 발족하고, 지속가능한 자원순환도시 조성을 위한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자체 폐기물처리시설 부족으로 폐기물 자체처리비율이 37%(2018년 기준)인 은평구는 2018년 4월 중국의 재활용쓰레기 수입금지 조치로 폐기물처리에 큰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 은평환경플랜트 외 수도권매립지와 경기도 양주소각장에서 생활폐기물이 처리되고 있으나 인천시가 2025년까지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선언하였으며, 양주소각장은 2020년 이후 반입이 불투명한 상태다. 더군다나 고양시의 도내동 차고지 이전 요구(연간 33억 이행강제금)와 지난해 1월 시행된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처음 부과되는 폐기물 처분부담금 추가비용(연간 6억 6천5백만원) 발생으로 인해 향후 발생될 폐기물 대란의 사전 예방책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은평구는 진관동 76-40번지 일대에 ‘광역재활용처리시설을 완전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축구장, 배드민턴장, 족구장 등 체육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며. 재활용품은 은평구에서 음식물은 서대문구에서 생활폐기물은 마포구에서 처리하는 방식으로 서북3구가 협치를 통해, 안정적으로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는 지방행정연구원 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주민과 환경을 우선한 시설 건립준비를 착실히 이행해 2023년 9월 준공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재활용품 사용량을 줄이고 올바른 분리수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민․관 협치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원순환도시은평 추진단」을 운영, ‘찾아가는 자원순환 맞춤교육’, ‘폐기물처리시설 견학프로그램’ 등 주민과 함께 자원순환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주민참여예산제 행안부평가 2년연속 최우수 등 다양한 우수평가와 재정 확보 쾌거
구는 각 분야에 걸친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2018년 중앙부처를 비롯한 외부기관 평가와 공모사업에서 총 141개 사업, 275억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확보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서울시 주관의 시․구 공동협력사업 평가에서는 구민 체감도가 큰 ‘서울 희망일자리 만들기 7년 연속’, ‘찾아가는 복지서울 5년 연속’, ‘안전도시 만들기 3년 연속’ 등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으며, 중앙부처 등 외부기관 평가에서는 사업의 전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는 ‘은평구 주민참여예산제’가 행안부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 대중교통 이용 등을 통해 교통량 감축을 평가하는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도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공모사업 분야에서는 대표적으로 ‘향림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서 145억원, 생활체육시설 확충 지원사업에서 20억원을 확보하였으며, 이밖에도 교통, 일자리, 보건, 문화․체육, 사회적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모에 선정되어 민선7기 힘찬 도약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다.
한편, 김미경 구청장은 “쉼 없이 뛰다보니 취임 1주년을 맞아 처음 가졌던 약속과 다짐을 되돌아보며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이 행복한 은평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달려갈 것이며, 기본과 원칙을 토대로 변화와 혁신의 기반을 차근차근 쌓아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모두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