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을 자녀가 스스로 선택하게 하자

자유는 부모가 자녀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중 하나 입니다. 적절한 시기에 부모는 뒤로 물러서서 자녀가 스스로 선택한 자신의 길을 가도록 해야 합니다.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창시절에 성공과 실패, 기쁨과 고통을 모두 경험하게 해야 성숙하는 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자녀가 성취활동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게 하려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고 참여와 성취 자체에서 보람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자녀에게 무엇이든 자유롭게 할 수있는 기해를 준다고 해서 자녀를 완전히 방치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가 독립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결속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는 동안 안전망을 제공하고, 언제라도 돌아와서 쉴 수 있는 항구가 되어주어야 합니다.
자녀가 성취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자녀와 부모가 경험을 함께 나누면서 성숙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또한 부모가 자유를 주면 자녀는 부담없이 자발적으로 부모를 따라오게 되므로 부모 자녀와의 관계가 강화됩니다.
많은 자녀들은 원대한 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자녀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포부를 완전히 실현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부모와 자녀들은 성공에 필요한 조건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꿈과 목표를 이루는 것을 시간, 에너지, 의지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부업 정도로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그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성취형 인재가 되는 것은 이따금씩 또는 일상에 한두 번 성공해서 되는 일이 아닙니다.
자녀들이 부모나 가정교육과 무관하게 우연이나 행운에 의해 성취형 인재가 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녀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성취형 인재가 될 수 있는 생활방식을 선택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자녀들은 한 가지 성취활동에 노력과 시간, 에너지를 투자해야 어떤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회사의 중역이나 프로 운동선수나 음악가나 미술가가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지 못한다고 해도 몇 가지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나름대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을 운영하면서 학교 학부모 운영위원장이자 두 자녀의 훌륭한 어머니가 될 수 도 있고, 훌륭한 작품들을 전시하는 겔러리를 운영하면서 지역에 자원봉사단체의 이끄는 리더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하며서 삶의 보람과 행복을 함께 누리는 진정한 성취형 인재로 자랄 수 있습니다.
성취활동에 대한 참여유도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는 자녀가 성취를 인생의 일부로 선택하는 일이 남아 있습니다.
만일 부모가 자녀에게 성취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지킨다면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녀는 그동안 성취형 인재의 생활습관과 가치를 배워서 풍요로운 결실을 거두고자 하는 주인의식과 욕망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성실하게 실천해 봅시다 _ 김  경  철 에듀플래너

강연·강의 문의 baekdoosan07@naver.com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