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접받기 보다는 계승하는 자로서 본이 되는 삶을 살아야

언제든지 상식선에서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김상혁 회장, 어떤 지역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분포되어 있는 은평구에서 어르신들의 수장으로 어르신들의 권리향상을 위해,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위해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는 김상혁 대한노인회 은평지회장을 찾아 노인회의 활동 사항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와 함께 건강증진센터를 할 수 있는 사업 추진
노인을 공경하고 “효”가 중요시 되는 사회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해
 

▲ 실버축구대회

Q 취임후 1년 6개월이 되었는데 그동안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사)대한노인회은평구지회 제14대 지회장으로 2017년 9월 22일에 취임하여 현재 1년 6개월이 되었군요.
저는 취임하면서 처음 마음 먹은대로 지회를 이끌어 가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지회장이 되고 나서 처음이나 현재까지 바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밖에서 보는 지회와 안에서 보는 지회는 너무 다릅니다.
마치  유유히 흐르는 강물에 오리와 같습니다.
마치 오리발갈퀴는 열심히 물밑에서 움직이는데 사람들이 보는 눈은 물위에 오리만 보는 것 같습니다.
지회장으로 일을 하다보니 지회 안에서 일하는 모습이 물밑에서 움직이는 오리의 발과 같이 무척 바쁘게 많은 일들을 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듯이 저도 열심히 오리와 같이 일을 하며, 관내 노인들과 경로당, 취업센터와 노인일자리사업을 하면서 많은 어르신들을 만났습니다.
노후에 많은 어르신들이 열심히 살아가고 있고 내일에 대한 꿈과 기대를 가지고 있어서 저도 마찬가지로 노인들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할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 나이에 노인회를 위해 경로당을 위해 지회 발전을 위해 일을 할 수 있어 행복합니다.
이 행복을 관내 노인과 경로당에 많은 노인들과 항상 함께 하고 싶습니다.

▲ 김상혁 (사)대한노인회은평구지회장

Q (사)대한노인회은평구지회장을 하시면서 보람 있었던 일이 있다면 무엇이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경로당이 있기에 지회가 있고, 지회가 있기에 경로당이 있습니다.
이렇듯 지회와 경로당은 함께하는 가족과 같습니다.
지난 해 경로당에 운영실태평가를 통해 기존에 동일한 경로당 운영보조금을 받았는데, 경로당 운영비를 인상하면서 기존에 운영보조금의 지원을 경로당평가에 의하여 차등있게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망설여졌지만, 기존에 경로당 운영이 활성화된 곳과 활성화 되지 않은 곳에 운영보조금이 동일 지원 되는 것보다는 경로당 활성화를 통해 운영이 잘되는 곳과 잘되지 않는 곳에 경로당실태조사 및 평가를 통해서 차등으로 운영비가 인상되면서 보람이 있습니다.
물론 지회 직원들이 무더운 여름에 거의 한달동안 경로당운영 실태파악 및 평가를 위해 열심히 뛰어 이루어졌습니다.
물론 경로당회장님들께서 함께 협조하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지금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더욱 많은 경로당이 이일을 통해 활성화 되리라고 봅니다.
  또한 몇 년 전만하여도 경로당에서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려면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경로당에 대표자인 회장님께서 우리는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으니 다른 곳을 알아보라고 하였는데, 지금은 경로당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 달라고 먼저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지회에서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경로당에 진행 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곳에서도 경로당에 와서 프로그램이 진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아쉬었던 점은 지회사무실이 협소하여 지회에 찾아오시는 많은 노인분들에게 편하게 해드리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 민속장기대회

Q 현재 대한노인회은평구지회에서 하고 있는 사업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A  저회 지회에는 사무국, 경로당전담부, 노인취업지원센터, 일자리전담부가 있습니다.
또한 저희지회에서
1. 지역사회 및 노인복지사업  2.노인봉사사업 3.노인문화전달 사업 4. 노인체육사업 5. 노인건강증진사업 6.노인교육 및 활동사업 7.노인조직 증진 및 복지사업 8.노인취업지원센터 운영 9.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10.노인재능나눔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 및 노인복지사업으로는 은평경로이발관은 운영하여 관내 노인들의 청결유지 및 이발서비스를 제공하며 노인보건 및 위생에 관한 청결유지를 하며 노인권익신장 및 복지증진을 하고 있습니다.
수해 및 재해의연금모금 및 전달, 불우이웃돕기성금 및 전달을 통해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나눔을 통해 지역내 기업등에서 독거노인과 경로당에 생필수품등을 지원받게 하는 것입니다.
보청기 무료지원사업을 통해 보청기영업소와 연계하여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료인공관절수술사업은 관내 노인들에게 인공관절수술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및 녹내장 무료수술지원을 통해 병원과 연계하여 관내 어려운 노인들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학생실습을 통해 저희기관에서 하는 일들을 통해 노인복지를 현장에서 접 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효행자 및 노인복지기여자 발굴 하여 공적조서를 통해 포상의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경로당특화프로그램사업인 개방형경로당을 통해 관내 경로당이 노인들의 공간에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며 노인들이 1-3세대 지역주민들과 만남의 공간이 되며 주민들을 위해 경로당을 개방하여 경로당이 노인들만의 공간에서 이미지를 탈피하고 지역과 함께하는 경로당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학습형인 동화랑 놀아요, 공부방, 카페, 탁구와 당구, 텃밭가꾸기, 자조모임이 있습니다.
작은복지센터형 경로당을 대형경로당을 소규모 복지센터형 경로당으로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하여 복지를 형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지역주민들에게 경로당을 개방하는 것입니다.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공간으로 노래교실, 요가교실로 경로당이 작은복지센터형으로 탈바꿈을 하고 있습니다.
▲노인봉사사업 70-80환경공해방지봉사대와 기초질서봉사대를 조직 및 활동에 대한 교육, 관리를 하고 노인들이 지역내에서 사회에 봉사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발전을 가지는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노인자원봉사클럽을 만들어 지역내 환경정화정비와 교통안전지킴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지역을 이용하는데 불광천산책로등을 지역주민들이 깨끗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노인문화 전달사업으로는 2008년부터 “스크린 속에 추억만들기” 이동영화관을 통해 거동이 불편하여 영화관을 갈수 없는 노인들을 위해 찾아가는 영화으로 흘러간 영화등을 상영하여 노인들에게 편안하게 문화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로당 및 독거어르신 역사문화탐방을 통해 노인들이 역사를 현장등을 체험하여 우리나라 문화의 자부심과 소중함으로 역사. 문화 계승의식을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은평구어르신민속장기대회 개최를 하여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을 하는 계기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해외역사문화탐방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역사문화가 소중함을 아는 동시에 타 문화권과 세계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시설방문견학을 통하여 우리나라 조선소등 견학하여 우리나라 발전을 체험하고 국민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노인체육사업으로는 노인게이트볼 개최를 통해 노인들이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고 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노인의 건전한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인체육대회 참여는 노인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계기를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노인축구대회 참여는 관내 노인축구팀을 구성하여 운동을 통한 화합과 친목을 보도하고 노인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노인건강증진사업으로는 노인장기요양보험홍보, 노령기초연금 홍보, 경로당순회치매 검사 관내 치매센터등을 연계하여 치매검사를 하고 치매를 예방하며, 초기치매등을 발견하여 더 이상 치매로 진행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세세브란스병원과 연계하여 뇌졸중예방 및 치료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관내 경로당에 독감예방등 홍보를 통해 독감등을 예방접종등을 할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노인교육 및 활동사업으로는 경로당지도자교육에 경로당회장 및 사무장의 역량강화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경로당회장단 연수교육을 통하여 경로당 회장으로써 역할 및 운영에 관한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회에서 다양한 경로당프로그램 사업으로는 경로당특화프로그램으로 소외어르신 나눔으로 경로당에서 소외 노인들과 오순도순 식사를 만들어 함께 하고 있습니다.
거점 경로당 강연프로그램을 통하여 경로당활성화와 집합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 및 지역간의 화합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거점경로당 건강걷기는 가장 기초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직접경작으로는 경로당내 콩나물재배를 통해 식사부식제공하고 있습니다. 경로당옥상 및 틈새공간에 텃밭가꾸기 사업은 봄작물, 가을작물을 심어 경로당 부식등 제공 및 육체적, 정서적인 건강을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랑만나자구” 인문학콘서트는 관내 및 경로당 노인들이 만남의 장을 만들고, 공연과 강연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좋은 시간들입니다. 경로당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경로당에 맞는 라인댄스, 건강체조를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로당 안마와 가리사니교육과 경로당 1-3세대 전통놀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인조직 증진 및 복지사업으로는 지회 이사회의와 정기총회개최와 회장단 월례회의, 경로당활성화교육을 통해 경로당에 운영하는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로당내 분쟁이 생겨 민원이 발생하면 민원을 해결하고, 애로사항이 생기면 애로사항을 해결합니다.
특히 경로당 기능을 강화합니다. 경로당회원관리 (DB작업), 경로당회원배가운동, 경로당실태조사 및 점검,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로당내 프로그램연계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경로당내 무더위쉼터 점검을 통해 에어컨 교체와 혹서기와 혹한기, 미세먼지예방을 교육하며, 관내 경로당에 마스크를 배부하며, 경로당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곳으로 이용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노인취업지원센터 운영은 만6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민간업체와 연계하여 민간취업을 알선하고 취업 시켜드립니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으로는 노노케어(연중)사업, 어르신이 어르신들을 케어하고 돌보아 드립니다.
은빛둥지돌봄이사업은 경로당중식 도우미를 통해 경로당 중식제공을 통한 경로당노인들의 육체적 건강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은빛크리닝사업으로는 경로당내 환경정비입니다. 경로당내 청소를 통해 경로당이용에 편리하고 깨긋한 공간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실버벨울타리사업을 통해 관내어린이공원등을 순찰하여 지역주민들이 공원등을 이용하는데 편안고 안전한 곳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주.정차질서계도사업은 지역 내 도로에 불법주정차 차량을 확인하여 계도함. 청춘문화활동사업은 경로당내 이동영화관 상영하여 경로당내 많은 노인들에게 문화혜택을 드립니다.
또한 시장형인 실버크린벨사업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내 청소를하여 학생들이 깨끗하고 편안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회서비스형으로 아동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관내 지역아동센터에 환경정비와 급식지원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 지원시설에 환경정리와 지원하고 있으며, 노인보호전문기관에도 환경정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 기타시설에도 환경정비와 급식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하고 있는 사회서비스형인 사업은 주5일, 3시간근무, 월66시간을 통해 70만원이상을 받는 노인일자리 사업입니다.
복건복지부에서 처음으로 시작하는 사업으로 수요처와 근무자가 매우 호응이 좋고, 계속적으로 많은 노인들이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노인재능나눔사업은 노인이용시설안전점검과 금연예방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외계층 노인들에게 노인복지혜택을 드리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꼭 하시고 싶은 사업이 있다면
A 우리는 노령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노인들이 살아가는 세상이 되겠지요.
앞으로 노인들이 120세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노인들이 오래 산다는 것은 축복이지만,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대한 문제입니다.
만약에 건강하지 못하고 아픈 가운데 120세를 사시면 얼마나 삶이 힘들겠습니까?
 그래서 노인이 120세까지 팔팔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에 필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노인에 맞는 운동법을 더 많이 개발하여 노인들이 아무데서나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복지관, 경로당등에서 노인들에게 건강체조운동 합니다. 그러나 지역내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와 함께 건강증진센터를 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Q 관계 기관이나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정부와 지자체에서도 노인을 위해 많은 정책을 해주셔서 예전보다 노인들이 살기 좋은 나라에서 편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노령기초연금도 올려주시고, 노인들이 일하고 싶어 하신 분들에게는 노인일자리사업에서 일을 할수 있고, 복지관에 가면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경로당에 가면 맛있는 점심제공과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어서 노인들이 여가복지시설을 이용하는데 참 좋은 세상입니다.
또한 노인성질환인 치매와 뇌졸중병도 치료를 잘 받고 요양혜택도 받을 수 있어 가족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어 노인들이 참 좋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 동네에 사랑방이라고 불리웠던 경로당이 많이 변하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나이 드신 노인들에 맞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셔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는 노인을 공경하는 동방예의국가이며, “효”를 중요시하는 나라입니다.
예전에는 어린이와 청. 장년층에서도 동네 노인들을 보면 인사를 하였고,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 꼭 노인이 먼저 앉게 자리를 양보하였는데 지금은 그런 면에서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노인이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면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요즈음 젊은 사람들에게 “효”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 합니다.
예전에는 도덕이나 윤리과목이 필수였지만, 요즈음은 선택과목이 되어 교육에 대한 부재라고 느껴지곤 합니다.
다시 우리나라가 노인을 공경하고 “효”가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또한 노인도 젊은 세대에 대접받기 보다는 젊은 세대를 위해서 사회, 문화, 전통을 계승하는 자로서 본이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