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1층 북카페, 작품설치 등 문화예술복지 커뮤니티 공간 마련

증산동주민센터(동장 한규동)는 12월 19일 주민센터 1층에서『책 읽는 마을 선포식』과『책 크리스마스 점등식』을 개최하였다.
연초 『2017. 업무보고회』 때 책읽는 마을사업을 마을주민에게 보고하였고, 주민자치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주민들로 부터 500권을 기증받았다. 또한 한국시인작가회, 한국열린시학회, 한국시조시학회 등 문학단체에서 300권의 시집을 기증받는 등 시인협회에서 많은 관심과 호응을 해주고 있다.
행사에는 유풍택시(대표 최대길), 지역 카페 운영자, 책기증 문학단체, 도서관 관계자, 독서동아리 회원, 지역주민 등 100여명을 초청하여 『책 읽는 마을 선포식』과 『책 크리스마스 점등식』을 개최하였다.
기증받은 시집은 관내 택시 기사님이 장거리 승객에게 목적지까지 시집을 즐겁게 읽으며 이동할 수 있도록 권유하고, 지역 카페에서 주민들이 커피를 마시며 ‘시’를 읽는 등 시집을 가까이 두고 읽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증산동 주민센터 1층은 공간확장 공사를 하였고, 내년에는 북카페를 조성할 계획이다. 북카페 수익금은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축제와 장학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며, 카페운영자들은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의 배움터로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동 주민센터 2층은 시루뫼 작은 갤러리가 운영중이고, 3층은 작은 소모임이 가능한 시루뫼 정원이, 5층은 작은 도서관인 시루뫼 쉼터가 있어  주민 누구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책도 읽고 차와 함께 담소도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복지마을 종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진화중이다.
한규동 증산동장은 “이번 책 읽는 마을 선포식을 계기로 택시기사님이 시집을 권하고, 마을 직능단체 주민이 자작시를 낭송하고, 현대문학등단 이근일 시인을 초청하여 책 읽는 즐거움 찾기 좌담회 개최 등 증산동 시루뫼마을이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책 읽는 마을 공동체 분위기가 확산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