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 시설 방문 전문성 확보로 의정활동 강화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장우윤 의원은 제277회 정례회 도시교통본부 행정사무감사(11월 2일)를 받는 자리에서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확대와 도난·분실에 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서울시의 적극적인 해결방안 수립을 촉구했다.
장우윤 의원은 서울시가 따릉이 자전거 2만대를 금년내 확보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여소 설치에 관해서는 내년으로 미루는 소극적 대처를 지적했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따릉이는 자전거 11,600대, 대여소 896개소를 운영 중에 있고 연말까지 자전거 2만대를 확보하기 위한 구매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자전거 확대와 함께 진행되어야 할 대여소 250개소는 내년도 예산을 통해 구축할 계획이며, 대여소 부족으로 인해 남는 자전거는 기존 대여소에 운영중인 자전거와 순환 운영 또는 보관할 계획에 있다.
또한, 장우윤 의원은 올해 7월 이후 갑자기 늘어난 자전거 도난·분실이  유사한 시기에 시작한 따릉이 이용절차 간소화에 대한 영향임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서울시는 2017년 7월 7일부터 비회원과 외국인이 보다 쉽게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인인증, 회원가입 없이도 이용할 수 있는 “이용 절차 간소화”를 실시하였는데, 올해 7월 이후 도난·분실된 따릉이는 총 12대로 지난 3년간 분실된 자전거 16대의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우윤 의원은 “따릉이 자전거의 양적확대도 중요하지만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여소 확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강조하고 “이용 간소화가 비회원과 외국인 이용을 독려할 수는 있지만 도난·분실을 유발할 수 있어 보다 신중한 정책수립과 개선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장우윤 의원은 이제는 단순한 인프라 구축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관리와 향후계획 수립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