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5:20-32

렘브란트의 명작 <탕자의 귀향, 1669>은 누가복음 15장을 바탕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허랑방탕했던 둘째는 누더기 옷을 입은 채 아버지 품에 행복히 안겨 있습니다. 그러나 형은 날카로운 눈과 못마땅한 표정으로 서있습니다. 형은 잃어버린 동생이 돌아온 것을 기뻐하지 않았습니다. 형은 동생을 정죄했고, 아버지를 비난했습니다.
예수님은 이 이야기를 통해 그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행태를 책망하고자 했습니다. 종교 지도자들은 세리와 창기 같은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영접하는 예수님을 비방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에도 적지 않은 우리 이웃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거부한 채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아버지의 긍휼에 대한 불신 때문에
아버지는 긍휼 때문에 집 나간 아들을 기다렸고, 탕자를 기쁨으로 받아 주었습니다.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의 긍휼이 무엇인지를 삶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하나님 아버지의 긍휼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율법을 지켜야 살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형의 모습을 통해 그들을 책망하셨습니다. 형은 종처럼 명령만을 지켰습니다. 그는 자신의 행위로 의롭게 될 수 있다고 믿었고, 동생을 정죄만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죄인의 구주입니다. 하나님은 무궁한 긍휼로 우리 죄를 용서해주십니다. 하나님 아버지께 용서 받지 못할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죄악이 아무리 크다고 하더라도 그 자리에서 일어나서 하나님께로 돌아오십시오.

2. 아버지의 은혜에 대한 무지 때문에
형은 열심히 일을 해야 아들의 신분을 획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밤낮 일했지만 아들의 자유가 없었습니다. 그는 아버지와 늘 함께 있었지만, 아버지의 모든 것을 누리지 않았습니다. 둘째는 아버지의 은혜로 아들의 신분을 회복했습니다. 아버지가 가진 모든 것을 다시 누리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 딸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 때문입니다. 죄의 노예가 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영원한 형벌을 받을 자가 하나님의 나라의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때문입니다. 상속자이기에 기도 응답을 경험하고 성령의 은혜를 날마다 체험합니다. 인생의 시련에도 불구하고 상속자 다운 모습으로 빚어집니다.

3. 아버지의 기쁨에 대한 배척 때문에
누가복음 15장 전체에 가장 많이 나온 단어는 기쁨과 축제입니다. 목자는 잃어버린 양 한 마리를 찾자 기뻐하며 이웃과 축제를 벌입니다. 여인은 잃어버린 은화를 찾자 기뻐하며 축제를 벌입니다. 아버지는 잃어버린 아들을 되찾자 기뻐하며 큰 잔치를 배설합니다.
예수님은 잃은 영혼을 찾는 기쁨을 위하여 고난을 감수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한 영혼을 구원하는 것에 헌신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저와 여러분을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내려 놓으셨습니다. 그것이 예수님의 기쁨이었기 때문입니다.우리는 아버지의 품 안에서 엉엉 우는 탕자입니다. 때로는 탕자를 품은 아버지를 향해 분노하는 형이 우리의 모습일 때도 있습니다. 한 영혼을 구원하는 예수님의 기쁨을 잃어버리셨습니까? 탕자를 품에 안은 아버지의 길을 걸으십시오. 하나님 아버지의 긍휼을 품으십시오. 한 영혼을 향한 복음 전도는 기쁨의 특권임을 믿습니다.
<상담문의 : ☎ 391-4567>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