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으로 알아보는, 창업 어떻게 하지?

 

소상공인 창업주가 제일선호하는 창업아이템은 무엇일까?

 

막연히 ’창업, 어떻게 하는 거지?’라고 생각했다면 주목! 희망 창업이 직접 알려주는 창업아이템별 노하우로, 어떤 창업을 시작할지 함께 고민해 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부동산창업관련 핫키워드로 떠오른 ‘게스트하우스’에 대해 알아보자.

게스트하우스는 ‘외국인 관광도시 민박업’에 해당한다.

게스트하우스를 창업하려면 건물의 용도가 주택이어야하고, 사업주가 전입신고 후 실제 거주해야 만 한다. 또한 사업주의 거주면적을 포함하여 70평 이하여야 만 한다. 게스트가 쉴수있는 휴거공간이 생각보다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이다.

무엇보다게스트하우스는외국인전용으로운영되어야한다. 게스트하우스는외국인관광인을위한시설로간주되기 때문이다 . 그렇다면 전국에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는 국내 게스트하우스는 무슨 시설일까?

그들은 게스트하우스를 컨셉으로 한 숙박업소에 가깝다.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사람들 중 국내인을 는경우가 종종있지만, 법적으로는 외국인만 숙박 가능하므로참고하자.

게스트하우스 형태의 숙박업을 운영할것인지, 외국인만 숙박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할지를 분명히 정하는 것이 좋다.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고시원이나 원룸임대에 비해서 수익이 높은 편이다. 외국인관광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시점과 맞물려,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게스트하우스 사업 또한 부동산 관련 업종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선정한 지역이 숙박공급 과잉지역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원룸, 오피스텔 등을 개조해 불법 게스트하우스가 주변에 얼마나 많은지도 확인해야 한다.
인테리어 면에서 신경써야 할 것은 바로 우리나라 사람들과 외국인의 생활환경이 많이 다르다는 점이다.
창업자의 입장에서 좋은 인테리어도 외국인이 생활하기에는 많이 불편할 수 있으므로, 외국인들의 생활패턴을 고려하여 실용적이면서 도깔끔한 인테리어로 꾸미는 것이 좋다.

여행을 선호하는 관광객이 늘어남에 따라 각광받고 있는 숙박업!
게스트하우스 창업아이템을 통해 성공하는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자.
<자료제공 : 서울시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