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힘(상상력)을 키워주어라

 내 자녀를 정말 주도적인 사람으로 키우고 싶다면 ‘이렇게 공부해라’ ‘저렇게 공부해라’라고 지시하고 통제 하는 것 보다는 내 자녀를 믿고 기다려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공존하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세계 속에서 동시에 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생각하는 힘(상상력)과 사고, 감정 같은 보이지 않는 내면의 세계이고, 두 번째는 사람이나 사물. 사건 등과 같은 보이거나 발생되어 확인 할 수 있는 외부의 세계입니다.

사람들은 아이러니 하게도 이 내면의 세계와 외부의 세계를 구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을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지배에 맡겨 버리고 내면의 세계는 오로지 실제로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비추어 내는 ‘거울’로만 이용합니다. 더군다나 사람의 내면의 세계는 외부의 자극에 대해 끊임없이 반응을 일으키며 그 반응에 모든 시간을 허비해 버리기 때문에 자신의 진정한 힘인 내면의 세계를 전혀 경험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내면의식(상상력)은 삶의 모든 면에서 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강력한 힘입니다. 결국 생각하는 힘(상상력)은 실제로 현재의 자신을 있게 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성공이나 실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인 셈입니다.

이런 이유로 상상력은 현실을 창조하는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원동력입니다. 물론 이런 사실을 받아들일 수도 있고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마음속의 상상력이 언제나, 그리고 영원히 자기의 현실을 만들어 간다는 것은 변화지 않는 사실입니다.

우리 자녀의 학습 성적의 결과도 어쩌면 우리가 보지 못하는 내면의 상태를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지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내 아이의 속마음을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내 아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서로 이야기를 통해 소통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 자녀에게 해 줄 수 있는 성공법칙 중에 하나인 생각하는 힘(상상력)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성공학에서는 상상력 훈련이 꼭 필요 하다고 합니다. 좋은 차를 타고 싶으면 갖고 싶은 그 차 사진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시각화하고 상상하고, 좋은 집에 살고자 한다면 그 집을 직접 방문하여 자기 잠재의식 속에 그 집을 집어넣으라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 자녀에게도 가고자하는 대학이 있다면 원하는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캠퍼스를 거닐어보고 그 대학을 기념하는 기념품이나 사진을 항상 가지고 다닌다면 이루어진 것처럼 내가 다닐 대학이라는 확신을 상상하면 반드시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성적도 올리는데도 상상력의 힘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됩니다.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생각하는 힘(상상력)을 통해 어떤 그림을 입력 시키느냐가 훨씬 중요한 것입니다. 내가 이번 시험에서 성적을 얼마만큼 받을 것인지,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상상하고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도 경험 했듯이 시험일이 가까워져야 벼락치기 공부를 단기간에 열심히는 했을지는 모르지만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미리 생각해서 시험후 자신의 좋은 결과에 만족하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면 어떨까요?

흔히 이야기 하듯 ‘열심히 죽기 살기로 4당5락으로 공부했다고 해도, 무조건 머릿속에만 집어 넣는다’는 식으로 밀어 붙인다고 해서 성적이 많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미래를 상상 하고 이미지화 하고, 시각화하면서 자신을 주인공으로 바꿔 나가는 가운데 진짜 자기가 주인공이 되는 공부성공의 길로 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부성공도 결국 상상력을 통해서 자신의 현실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피와 눈물로 얻은 영광‘ 이라는 표현처럼 힘들고 악전고투하면서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미래를 상상을 하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즐기면서 하는 공부가 진정한 성공으로 가는 공부라는 것입니다. 상상은 힘이 안 들고 괴롭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즐겁습니다. 머릿속에서 계속 상상을 하면 상상하는 대로 결과를 얻게 됩니다. 상상과 함께 반드시 실천이 있어야 겠지요?

내 자녀와 함께 자녀가 미래에 하고자하는 꿈에 대해 생각하고 상상하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면 내 자녀의 성공에 한발짝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오늘 부터는 “~해라”가 아니라 “~를 어떻게 생각하니?”로 바꾸어서 자녀가 선택하고 생각해서 실천하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